[시카고 복덕방 칼럼 ]-요즘 부동산 시장에 매물이 없는 이유 > 컬럼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뒤로가기 컬럼

부동산·금융 [시카고 복덕방 칼럼 ]-요즘 부동산 시장에 매물이 없는 이유

본문

7c6baf90ed4bd298fcd4fceb53dc7e64_1697479029_6916.jpg 

<시카고 복덕방/한상철 >

[제목 : 요즘 부동산 시장에 매물이 없는 이유]

 

안녕하십니까? 한상철입니다.

 

요즘 바이어 입장으로 시장에서 집 찾으시는 분들은 다 공감하실 것입니다. 매물이 너무 없습니다.

매물이 없다보니 수요와 공급의 발란스가 무너져서 집 값은 계속 오르는 상황입니다. 어쩌다 나오는 좋은 매물에는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보이면서 그 안에서 가격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그럼 왜 이렇게 매물이 모자랄까요? 오늘은 가장 큰 이유들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지난 14년간  집을 지은  자체가 적습니다.

아래 그래프를 보시는대로 지난 14년간 단 한 해도 지난 52년 동안의 연평균 새집의 갯수를 넘어선 적이 없습니다.

subprime사태 이후에 건설사들이 주춤했던 기간이 좀 길어져서가 가장 큰 이유일 것입니다. 하지만 인구는 전혀 줄지 않고, 오히려 밀레이얼세대의 성장으로인해 바이어의 수는 늘었으니 매물이 더 모자랄 수 밖에 없는 것입니다. 올 해 들어 처음으로 새 집의 갯수가 평균치에 다다른 상황입니다.

 

  1. 고정 이자 모기지의 영향

지난 몇 년간 모기지 이자율이 너무 낮았습니다.

지난 몇 년 동안 많은 분들이 re-financing을 통해 이자율을 낮추고 이자율을 고정으로 바꾸어 놓으셨죠. 결과적으로는 현재 존재하는 모든 모기지 중 70.4%가 4% 미만의 모기지 이자율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반면에 현재 이자율을 7%정도입니다. 따라서 집을 옮기려 하는 분들이 주저하실 수 밖에 없는 상황이 된 것입니다. 현재의 낮은 이자율을 포기하며 집을 팔고, 이자율이 높은 채로 새 집을 사야 하니까요. 집 값을 조금만 올려도 월 납부액이 2배가까이 차이가 나는 상황이 생긴 것입니다. 이로 인해 많은 분들이 주저하면서 집을 팔지 않게 되었습니다.

 

  1. 사람들이  집에  오래 머물게 되었습니다.

지난 2010년 이후, 한 집에서 머무는 평균 기간이 9.3년으로 늘어났다고 합니다.

 

그 전에는 평균이 6.1년이었습니다. 오히려 이자율이 낮았던 기간동안 많은 사람들이 집을 옮겼을 것으로 예상했는데, 이 부분은 조금 의외였습니다. 하지만 의학 기술의 발달로 나이드신 분들의 수명이 늘어난 것을 생각하면 그 영향도 적지는 않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오늘은 왜 현재 시장에 매물이 적은지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다음에도 보다 좋은 글로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

----------------------------------------------------------------------------

일리노이 5만여 명의 리얼터 중 상위 1%에 랭크된 리얼터 한상철입니다.

시카고와 시카고서버브 전 지역에서 일반 주택(레지덴셜)과 비즈니스 매매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773-717-2227 / sang@sangcanhelp.com 으로 연락주십시요.


image_750x_647e0799162a7.jpg 

댓글목록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시카고교차로소개 | 미디어 킷 | 광고문의 | 신문보기 | 관리자에게
Copyright (C) KOREAN MEDIA GROUP All right reserved.
HEAD OFFICE: 3520 Milwaukee Ave. Northbrook, IL 60062
TEL. (847)391-4112 | E-MAIL. kyocharo@joinchicago.com
전자신문 구독신청

Terms & Conditions | Privacy
Copyright © 2023 Kyocharo All rights reserved.
Developed by Vanple Networks Inc.
PC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