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ay’s EDU]342 - Digital SAT 그리고 올해 Harvard 지원하려면 반드시 SAT/ACT 점수제출 필요 > 컬럼

본문 바로가기
미주지역 바로가기 : Calgary/EdmontonChicagoDallasDenverHouston,    TorontoVancouverHawaiiLANYSeattle

컬럼

문화·교육 [Jay’s EDU]342 - Digital SAT 그리고 올해 Harvard 지원하려면 반드시 SAT/ACT 점수제출 필요

페이지 정보

본문

a15a5271f57ff7939d2b28cf03620f56_1713363221_4756.jpg 

지난 4월 11일 Harvard 대학은 올 가을 대학을 지원하는 학생들부터 SAT/ACT 점수를 반드시 제출하도록 요구하기로 했습니다.  Harvard 대학의 발표 직후 California Institute of Technology (CalTech)에서도 올 가을 대학을 지원하는 학생부터 SAT/ACT 점수를 제출하는 것을 필수로 요구하겠다고 밝혔습니다.

 Harvard 대학은 SAT/ACT 점수제출을 선택적으로 할 수 있는 Test Optional을 2026년 대학 신입생까지, 현재 고등학교 10학년까지 유지할 것으로 밝혔었으나, 지난 4월 11일 갑자기 입장을 바꾸어 올해 입시부터 Harvard 대학에 지원하는 학생은 반드시 SAT/ACT 점수를 제출하도록 하였습니다.  Test Optional로 Harvard 대학을 준비하던 많은 학생들을 혼란에 빠트렸습니다.

왜 최상위 대학에서 SAT/ACT 점수를 반드시 요구하나?

 Harvard 대학을 비롯한 8개의 Ivy League 대학들과 University of Chicago, MIT등을 포함한 최상위권 대학은 지난 몇 년간 실시된 Test Optional의 결과에 대한 연구를 실시했습니다.

 이 연구의 결과에 따르면, Test Optional로 대학을 입학한 학생들의 대학 성적이 SAT/ACT 성적을 제출하고 대학에 입학한 학생들의 성적에 비해 현저하게 낮습니다.  Brown 대학과 Dartmouth 대학의 연구 결과에 따르면, Test Optional로 입학한 학생들은 SAT/ACT 점수를 제출한 학생들에 비해 학점이 상당히 낮다고 보고되었습니다.

 또한, 내년 입시부터 SAT/ACT 점수를 반드시 제출하도록 한 Brown 대학과 Dartmouth 대학의 연구에 따르면, 이 두 최상위 대학에 합격한 학생들 중 상위 1%의  ACT/SAT 점수를 제출한 학생들은 4.0 만점에서 3.6-3.8의 학점을 기록하고 있습니다만, Test Optional로 합격한 학생들은 3.2 정도의 학점을 보이고 있으며, Test Optional로 합격한 학생의 학점은 Brown과 Dartmouth에 합격하기에 불가능한 SAT 점수인 1300점 정도의 학생들과 비슷한 성적을 보이고 있다고 밝히고 있습니다.  이와 더불어, 고등학교의 모든 수업에서 만점을 받은 학생들도 Brown과 Dartmouth대학에서 학점이 3.5를 넘지 않음을 밝히고 있습니다.

 다른 대학에서도 Test Optional로 입학한 학생들과 SAT/ACT 점수를 제출한 학생들의 대학 생활과 학업 성적을 비교하는 연구가 진행 중이며, 지난 3월 SAT/ACT 시험 점수를 반드시 제출하도록한 Unviersity of Texas, Austin의 연구결과에 따르면, SAT/ACT 점수를 제출하고 대학에 합격한 학생은 Test Optional로 대학에 합격한 학생에 비해 GPA가 0.83 높다고 밝혔습니다.  즉, 거의 A와 B의 차이인 1점에 가까운 성적의 차이를 보이고 있는 것 입니다.   

 내년에는 SAT/ACT 점수가 더 중요해질 것

 대학에서 공부를 잘 할 수 있는 학생을 선발하는 것이 목적인 College Admission: 대학 입학 사정에서 가장 중요한 판단 기준인 SAT/ACT 성적 없이 선발한 학생들이 기대이하의 대학 성적을 내고 있다는 것이 연구 결과에서 밝혀졌으며, 따라서 내년의 입시에서는 더 많은 대학이 SAT/ACT 점수를 반드시 제출하도록 요구할 수 있고, 만일 Test Optional을 실시하더라도 SAT/ACT 점수가 대학에서 더 공부를 잘 할 수 있는 학생을 선발하는데 중요한 자료인 것이 밝혀졌기 때문에, SAT/ACT 점수가 학생의 대학 합격과 불합격을 나누는 중요 기준이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현재 Illinois 주의 고등학생들에게 실시되고 있는 Digital SAT와 PSAT

 지난 4월 첫째 주 부터 Illinois 주의 모든 공립고등학교에서 Digital SAT와 Digital PSAT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지난 2016년부터 Illinois 주의 모든 공립 고등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실시되고 있으며, Illinois 주 정부가 주 내의 고등학생의 학력을 평가하기 위한 시험 사용하고 있습니다.  또, 11학년이 4월에 치르는 Digital SAT의 점수는 대학에 지원할 때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미국 최초의 Digital SAT

 지난 3월 미국 최초로 Digital SAT가 실시되었습니다.  대부분의 학생들이 3월 최초의 Digital SAT를 치른 후의 반응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영어는 Vocabulary 문제가 다시 출제되기 시작했으며
  2. 매우 어려운 vocabulary가 출제되고 있고
  3. 기존의 수학문제와 거의 다르지 않으나,
  4. Module 2 Harder의 경우 수학을 잘 하는 학생도 어려워하는 문제가 출제되어
  5. 수학에서 시간이 부족한 경우가 생기고 있습니다.

하지만, 기존의 Paper/Pencil SAT와 가장 다른 점은 

  1. 기존의 영어독해 52문제, 영어 문법 44문제에서 하나의 영어 시험으로 통합되어 54문제의 영어문제가 출제되며, 
  2. 기존의 SAT에서는 계산기 사용 불가능 수학 20문제, 계산기 사용 38문제로 총 58문제의 수학시험에서 계산기 사용가능한 44문제가 출제됩니다.
  3. 따라서 시험 문제의 수가 약  30% 줄었습니다.
  4. 영어 (Reading & Writing)와 수학이 각 각 두개의 Module로 나누어졌습니다.
  5. 학생의 첫 module의 성적이 두번째 module의 난이도를 결정합니다.  따라서 두번째 module이 첫 module보다 쉬웠을 경우 첫 module의 성적이 좋지 않기 때문입니다.

Digital SAT를 받아들이는 분위기는?

 Digital SAT는 중위권 혹은 중/하위권 학생들은 대부분 환영하는 분위기 입니다.  중위권 학생들이 Digital SAT를 반기는 주된 이유는 3시간의 시험에서 2시간으로 줄어들게 되며,  또한 시험 문제당 문제를 풀 수 있는 시간도 많이 증가하였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상위권 혹은 최상위권 대학 진학을 원하는 학생들은 대부분 Digital SAT와 시험 결과를 걱정하는 분위기입니다.  상위권 혹은 최상위권 학생들이 Digital SAT를 걱정하는 가장 큰 원인은 의외로 중위권 학생들이 Digital SAT를 환영하는 것과 같은 이유, 즉 문제의 수가 줄어드는 것을 가장 걱정하고 있습니다.  또한, 기존의 SAT에서 쉽게 받을 수 있었던 수학 800점을 Digital SAT에서 받기 어려워졌기 때문입니다.

 Digital SAT에서 문제의 수가 줄어들지만, 기존의 SAT와 같은 1600점 점수 구간을 유지하기로 발표하였기 때문에, 각 문제당 배점되는 점수가 기존의 SAT보다 크고, 문제의 난이도에 따라서 시험 점수의 배분이 다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따라서, 만일 실수로 쉬운 문제를 틀리게 되면 최상위 1%이내의 점수구간에서 탈락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Jay’s EDU College Road Map Seminar Series

지난 4월 14일 일요일 미국 대학 지원에 관한 모든 궁금한 점을 알아보는 Jay’s EDU College Road Map 가 많은 학부모님들과 학생들의 관심 가운데에 실시 되었습니다.  세미나를 신청하신 학부모님들보다 더 많은 학부모님들이 오셔서 준비했던 보조의자를 사용할 정도로 많은 학부모님들께서 참석하여 주셨습니다.  참석하신 모든 학부모님들께 감사의 말씀을 전합니다.

 이번 세미나에서는 Harvard,  Yale, Northwestern 대학을 합격한 학생의 GPA, SAT/ACT 점수, Extracurricular Activity를 중심으로 대학을 지원하는 데에 필요한 모든것을 알아보았습니다.

 특히, Digital SAT 점수와 Paper Pencil SAT의 점수가 공존하는 올해 입시는 올 가을 대학을 지원하는 11학년 학생들에게 커다란 혼란을 가져올 수 있으며, Affirmative Action의 폐지, SAT/ACT 점수 필수 제출 대학 증가, 등 또다른 많은 요인들이 올해의 입시를 혼란스럽게 하고 있습니다.  상위/최상위 대학을 지원하는 학생들은 이런 혼란에 반드시 대비하여야 합니다. 

Jay’s EDU

Northbrook & eLearning

www.jaysedu.com

224.213.7620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회원Login

회원가입
이번호 신문보기 더보기

시카고교차로소개 | 미디어 킷 | 광고문의 | 신문보기 | 관리자에게
Copyright (C) KOREAN MEDIA GROUP All right reserved.
HEAD OFFICE: 3520 Milwaukee Ave. Northbrook, IL 60062
TEL. (847)391-4112 | E-MAIL. kyocharo@joinchicago.com
전자신문 구독신청

Terms & Conditions | Privacy
Copyright © 2023 Kyocharo All rights reserved.
Developed by Vanple Networks Inc.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

팝업레이어 알림